10월 2일 을해(乙亥)
한목향양(寒木向陽).
가을, 겨울의 나무는 태양이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을목(乙木)의 경우 더욱 그렇다. 지지(地支)가 습해 목,화,토의 조화가 필수다.
무인과 병술시가 대안인 셈.
무인시는 화기(火氣)만 얻으면 재복이 탁월할 것이다. 병술시는 상관생재로 기분 좋고, 두뇌회전 좋고, 재복 좋으니 최고의 시라 할 것이다.
병술시는, 그러나 덕 쌓음이 부족하면 다 키운 자녀를 잃을 수 있다. 대운의 흐름은 동남(東南)이 좋고 사업 등에서 개운(開運)의 방향을 잡을 때도 그러하다. 잘 맞는 색깔은 빨강. 노란, 파랑, 초록 등이며 대체로 밝은 색이 좋고 칙칙한 색은 좋지 못하다. 어려서 공부하기를 싫어하면 만화책으로 묘수를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10월 3일 병자(丙子)
소위, 좌하(坐下) 관성(官星)이 기신(忌神)이라 할 수 있으니 여자는 남자 복이 없기 쉽고 남자는 공무원 등의 관복(官福)이 없다.
여자는 조상의 덕이 부족한 경우 재혼하게 되는 경향이 강하다. 남자는 혼외정사나 첩을 두기 쉽다. 뿌리에 목,화가 없으니 신약하다. 이럴 경우 재,관을 감당키 어려우므로 목,화의 원군을 얻어 신약함을 면하는 것이 최우선이다.
신약함을 도우는 최고의 시는 갑오(甲午). 그러나 일시지지충(日時地支沖)은 이혼하는 사례가 많아 주의를 요한다. 해외출장 등으로 떨어져 살면 혹 면하는 수도 있을지 모른다.
좋은 자녀를 두면 별일 없는 듯 넘어가기도 한다. 깨우치지 못하고 살면 병이 깊은 것이요 욕심이 지나쳐도 병이 깊을 것이다. 비우고 살줄 알면 만사형통이라 할 것이다.
10월 4일 정축(丁丑)
쾌락을 쫓으면 자신의 다리를 잃거나 자손을 잃기 쉽다. 남자는 여난(女難)이 있고 여자는 돈과 질병 때문에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자신의 잘못도 배우자에게 돌리는 경향이 강해 이혼하는 확률이 높다. 희생봉사에 뜻을 두고 혼자 사는 인생도 한 방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쓸만한 시로는 갑진, 병오, 정미 정도. 갑진시는 뿌리가 습토여서 병오시는 일시가 겁재여서, 정미시는 일시 지지가 충이 되어 큰 아픔을 내포하고 있다.
짜임새가 어쩔 수 없을 정도이니 분명 조상지업이 있기 쉽다. 후손이 착하게 살며 좋은 일로 풀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예상치 못한 고통은 끊임없이 터져 나올 수 있다.
좋은 색깔은 흰색과 초록색의 조화, 소위 벽갑인정(劈甲引丁) 지명(之命)이 되게 하는 묘수라 할만하다.
10월 5일 무인(戊寅)
일주좌하인(日主座下寅)에는 무,병,갑(戊,丙,甲)의 기운이 들어 있다. 이중 병,갑, 특히 병의 기운은 소중하다. 가을의 곡식을 영글게 하고 온누리에 소생의 기운을 고루 뿌리는 태양. 그러한 기운이 병화(丙火)다. 따라서 가장 좋은 시는 병진(丙辰). 여행 중에 배우자를 만나기 쉽고 그렇게 정붙이고 살다가 헤어지기도 쉽다.
병진시를 얻으면 좋은 자녀를 둘 가능성이 다른 어떤 시보다 높다. 어떠한 자녀를 얻느냐가 행복한 가정과 직결됨은 물론이고 건강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자녀의 기운이 좋지 않으면 위장 등이 탈나기 쉽고 피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정을 꾸려 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자신보다 더 배우자와 가족을 사랑하고 배려해야 된다는 점이다.
10월 6일 기묘(己卯)
야무지고 틀림없다는 것은 스케일이 작고 진리밖에 모른다는 점과 통할 수 있다.
가을 기토(己土)일주가 그런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화분의 흙과 같아 주변의 인물이 어떠하냐에 따라 삶이 좌우되는 속성도 있다. 환경이 중요하고 인생이 극과 극으로 치닫는 현상에서 조상의 덕 쌓음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 어느 것보다 중대하다. 좋은 시는 병인(丙寅)으로 소위 관인상생지시(官印相生之時)이니 좋은 후손을 둘 가능성이 크다.
좋은 아이가 생겨나면 그 기운 덕으로 삶은 편안해진다. 집안에 웃음꽃이 만발하고 진정한 스위트홈이 되는 제1의적 요소는 바로 좋은 자녀라고 할 것이다. 좋은 부모란 좋은 자녀의 거울이 됨을 명심할 일이다.
10월 7일 경진(庚辰)
온통 쇠덩어리 (金) 천지다.
고물상이라도 차렸나?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운은 목,화(木,火). 강한 불이 있어야 쇠덩어리를 기물로 만들 수 있을 것이고 나무가 있어야 불이 꺼지지 않고 탈 것 아닌가? 가을 경진일주는 목이 돈에 해당하고 직장은 불에 해당한다.
좋은 시는 병(丙)화와 갑(甲)목이 들어가야 함이 필수다. 따라서 병자, 병술, 갑신시가 검토의 대상이다. 병자는 뿌리가 수기(水氣)라서 불만이고 병술은 일시가 천극지충이 되니 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