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침장업계의 대표적인 유통망인 롯데백화점과 잠실점 현대백화점 본점과 무역점, 신세계 백화점 본점은 각 점별 고가 명품화 전략에 박차를 가하며 영업에 매진하고 있다. 이들 백화점에 입점 된 브랜드들은 올 4월 말 현재 세일기간 포함 전체적인 매출 신장율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곡선을 긋고 있다.
그러나 전체적인 매출곡선은 최근 증시의 침체와 경기불안에 따른 소비심리의 감소로 기대이상의 매출력을 올린 것이라는 발표를 내놓고 있다.
백화점별 현황은 다음과 같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벽창호’, ‘도시직물’, ‘라비로즈’, ‘자미온’, ‘박홍근홈패션’, ‘쉐리단’, ‘차밍홈’, ‘스와니’, ‘디즈니’, ‘예미안’, ‘비엥또’, ‘미쏘니’, ‘쉐모아’, ‘던롭필로’, ‘피콕엘리’, ‘강스빌’, ‘라라아비스’, ‘파코라반’, ‘레노마’, ‘엘르파리’, ‘버버리 홈 컬렉션’등 21개 브랜드가 입점 해 있다. 특히 이번 시즌은 연중 혼수구매의 최 적기라할 수 있는 4월매출이라는 데서 관심을 얻고 있다. 영업력의 차별화 고객 만족을 캐치프레이즈로 내건 ‘박홍근 홈패션’은 롯데 백화점 본점에서 지난해 동기 대비 25%가 신장해 1억9천 만원을 기록했다. 2등은 패키지 스타일의 홉겹 이불을 개발하는데 선두적인 역할을 해온 ‘레노마’가 32% 신장해 1억 7천 만원을 올렸다.
뒤를 이어 올해 새롭게 입점 한‘파코라반’이 선전을 해, 매출 1억 5천 여 만원을 기록, 핫 이슈를 모으고 있다. ‘파코라반’은 전체적인 모던 내추럴 이미지에 젠(ZEN)적인 트렌드를 가미, 일본풍의 대나무를 포인트로 한 자수 제품이 비약적인 판매고를 올려 정상제품 판매율에서는 선두적인 입지를 구축했다는 평이 나오고 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본점의 21개 브랜드에 ‘엘르데코’와 ‘아이리스’가 추가된 23개 브랜드가 입점 돼 있다. 이들 브랜드들의 4월 총 매출은 1위에 ‘박홍근 홈패션’이 전년대비 90%가 신장해 2억1천 여 만원을 기록 브랜드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이어서 2위는 본점에서 3위를 기록한‘파코라반’이 제품력으로 상당한 소비자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위에는 본점에서 2위를 한 ‘레노마’1억3천 만원을 기록순위를 다투었다.
이들 매출 상위권 브랜드들은 시즌적인 트렌드 이미지 적용력과 영업력을 우선한 브랜드 정책으로 4월 한 달 내내 우수한 성적을 낸 것으로 기록했다고 관계자들은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 김 종희 매입담당과장은 “롯데가 전체적인 매출 신장세를 올렸다”며 “특히 이는 발빠른 영업장의 확보와 협력업체들의 적극적인 동참의지에서 비롯된다.”고 강조했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현재 ‘강스빌’, ‘던롭필로’, ‘폴로’, ‘키스& 헉’, ‘캘빈클라인’, ‘피에르가르뎅’, ‘레노마’, ‘에트로’, ‘라방스’, ‘엘르데코’ 등 10개 브랜드다. 신세계는 강남점과 마산 성안점의 새로운 얼굴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마련 중이어서 오픈과 관련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전국적인 매출 침체현상을 보인 세일기간이었다고 밝히고 그러나 세일기간 동안 서울권은 소폭 신장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같은 침체현상은 세일기간동안 경기침체와 긴축 구매 현상이 강해 매출이 급 신장하는 등의 이슈 꺼리는 없었다고 밝히고 평균적인 향상은 보였다고 밝히고 있다.
입점 브랜드로는 현대본점이 ‘폴로’, ‘던롭’, ‘세르단’, ‘강스빌’, ‘크레이브’, ‘보림교역’ 등 6 개 사며 무역점은 ‘크레이브’, ‘던롭’, ‘폴로’, ‘쉐르단’, ‘피터리드’, ‘삼덕’, ‘바제티’, ‘미쏘니’, ‘레노마’, ‘페리’, ‘미치코 런던’, ‘라라아비스’, ‘엘르데코’, ‘강스빌’.
현대백화점은 이러한 전체적인 구매의욕 감소에도 불구 전년 대비 무역점은 120%가 신장했으며 정상매출은 87%가 올랐다고 밝혔다.
각 백화점에 입점 된 침장 업계가 영업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판촉과 기획 제품 력에서 타사와 완전 차별화가 우선돼야한다. 시즌에 국한된 영업 보다 언제나 소비자가 기억할 수 있는 센슈얼한 제품 기획력, 과감한 판촉전략이 경쟁력으로 부각된다.
특히 국내 침구전문사가 20여 곳으로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영업과 제품력 기획력에서 부각되고 있는 침구업체로는 ‘박홍근 홈패션’‘라라아비스’‘파코라반’‘레노마’등 몇몇 브랜드에 국한되고 있다.
‘라라아비스’의 기획력은 신세대의 실용적이면서 패션제품 니드에 대응하는 제품을 공급하는 이 분야 전문브랜드로 정기적인 창립행사 등 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를 펼쳐 꾸준한 고객만족형 브랜드로 자리 매김 해나가고 있다.
‘레노마’ 경우 그린, 그레이 등 낮은 채도의 컬러에 원단생산부터 독자적으로 전개하면서 제품디자인이 독창적이어서 최근 고급소비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