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과 미국 및 서유럽 지역에서 염색용수의 재활용이라는 차원에서 본격적인 기술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다.
특히 NF막과 R/O 멤브레인, 새로운 미생물을 이용한 염색 폐수 탈색시스템 개발등 갈수록 심화되어 가고 있는 공업용수난과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그 중 염색폐수 뿐 아니라 모든 산업폐수를 생물학적 처리후 이를 R/O로 처리하고 다시 이온교환 처리한 후 공업용수로 재활용하는 미국의 Cotton incorporated社의 염색폐수 재활용 시스템은 일본에서 큰 관심을 보여 상당한 설비 실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염색폐수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것이 탈색이었으나 일본의 山東化學이 생물학 처리용 미생물에 영향을 주지않고, COD는 감소되고 침전물이 생기지 않는 염색폐수 탈색제를 개발했다.
일본의 경우 매년 환경기준이 상향조정되고 있고 용수 비용의 상승으로 염색산업입지의 장래성에 대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와카야마의 하수도 요금은 1입방미터당 120엔에서 145엔으로 인상됐고, 색도도 거의 무색에 가까운 경우가 아니면 배수허가가 나지 않으며, 후쿠이 경우도 하수도 요금은 1입방미터당 192엔이며 1,000입방미터 이상 사용할 경우 추가요금을 부담하는등 환경 코스트 비용 증가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 독일의 도입 사례
독일은 타국의 환경대책에 비해 10년 수준의 빠른 대응을 보이고 있다.
Helmut 디자인 날염공장은 86년 폐수 정화장치를 설치했다. 당시의 배수량은 250톤/일 이었다.
이 물은 날염기의 세정공정, Winch, Color Kitchen으로 부터 나온 것이다.
혼합 폐수는 4g/ℓ의 고형분을 함유하고 있고, 처리장치의 목적은 폐수의 50%를 리사이클하고 나머지는 환경규제에 맞도록 정화하는 것이다.
폐수정화장비의 설치로 용수 사용량은 전년대비 30% 감소하였으며, 작업개시 3년만에 같은 생산량으로 물 사용량이 50%까지 감소하였으며, 이는 리사이클이 원인으로 풀이된다.
2) 스위스의 도입 사례
니트 가공공장인 Schiesser Sachen社는 94년 1,780만마르크를 투입하여 ▲폐수 리사이클▲리사이클된 물의 선별▲폐수의 폐열 회수▲식염 사용량 감소를 위한 해수 순환시스템▲활성 탄소 정화 설비를 설치했다.
이 장치의 처리용량은 2,500톤/일의 염색폐수를 60% 수준인 1,500톤을 정화하여 공장의 순환 리사이클에 보내고, 나머지 40%인 1,000톤은 환경규제의 방출 한계치내로 조절되어 방류하여 용수사용량의 60%를 재사용하고 있다.
또 섬유염색 가공용수는 비교적 높은 식염 함유량을 갖고 있다.
세정된 물은 재사용하기 전에 역침투에 의해 탈염시켜 여기서 얻은 농축액은 신선한 생산수를 준비하는 염수로 사용하기 위해 염수 저장고로 보내진다. 그 결과 식염 소비량의 30%를 절감했다.
독일과 스위스에서는 21세기 시대의 염색가공업의 우열기업 순위를 다음과 같이 정하고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① 환경과 조화시키면서 수익을 증가시키는 기업
② 환경과 조화시키지만 수익이 감소하는 기업
③ 환경을 무시하면서 수익을 증가시키는 기업
④ 환경을 무시하면서도 수익이 감소하는 기업 또는 적자 기업
3) 일본의 도입 사례
일본의 염색업계도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의 근원인 에너지소비량 절감은 피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염색산업에 있어서 지금까지는 오일쇼크 이후 폐열회수와 단열재 보온 및 보일러 효율 상승등 소극적이고 비교적 소액 투자를 실시해 왔다.
이후 절수형 설비와 간접 가열로부터 직접 가열방식으로의 전환에 의한 열효율 상승, 온습도 센서에 의한 온도관리, 자동제어 보일러, 인버터 제어등의 제어기술의 진보로 에너지 적정 투여 방식으로 진화해 왔다.
운전 관리와 열회수에 대해서 다양한 수단을 강구해 이제는 더 이상 절감할 수 없는 한계에까지 도달했다.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 자금 도입 안내>
▲에너지 이용 합리화사업 자금
- 에너지 절약형 시설 설치 및 기자재 생산을 촉진하여 에너지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고자 지원되는 자금
- 문의처 : 에너지관리공단 자금부
▲중소기업 환경오염 방지시설 설치 자금
- 한경오염으로 인한 위해의 예방과 쾌적한 환경의 조성을 위하여 환경오염방지 시설을 설치하거나 변경할 경우 지원되는 자금
- 문의처 : 환경관리공단 융자지원과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
- 공해방지시설에 필요한 구축물, 건물 및 기계장치등 융자 대상자 선정요령에 의해 기계류를 구입하는 경우
- 문의처 : 한국산업은행 자금부
▲산업기반자금
- 청정생산시설 및 환경설비(염색공단 폐수처리 시설)에 투자하려는 대구지역의 염색 공단
- 문의처 :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
▲대기환경 오염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