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타일 박윤수 사장
올스타일 박윤수 사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깔끔한 모노톤의 무성주의... 패션이 더 이상 감상의 나열이 아닌, 첨단 마케팅 기법을 수반 하는 소프트웨어임을 주장하는 젊음.... 우울할 때일수록 좋은 생각을 해야한다는 플러스지향 적 가치관... 어떤 이야기에도 혼쾌하게 귀기울이고 감동받는 순수함... 디자이너 박윤수씨가 지금까지 국내에 구축한 자신의 이미지이다. 역동하는 젊음을 심플하게 풀기도 하고, 21세기 터닝 포인트로서 ‘전통’과의 접목을 시도 하는등, 끊임없이 변신을 추구하는 그는 늘 항상“지금 막 데뷔 한 느낌”의 열과 성으로 어필해 온 명실공이 국내 정상급 디자이너이기도 하다. . 그런 그가 요즘 달라지고 있다. 21세기의 패러다임의 대 변혁속에서,‘글로벌’이라는 단어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패션은 토탈 문화사업의 하나라는 인식과 함께, 그 자신 역시 보다 큰 물에서 새로운 에너 지를 충전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등이 맞물리면서, 그의 밀레니엄적 변신은 구체화되기 시작 했다. 자신의 오리지널리티를 기본으로, 떠오르는 영감과 아이디어가 ‘과연 처음부터 존재 했었 는가’라는 의문도 의문이지만, ‘만약 있었다고 해도, 언젠가는 고갈되고 말 것’이라는 위 기감같은 느낌으로 찾아낸 문화공간 ‘갤러리 더 쇼’의 설립과 ‘런던行’. 정상의 자리에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확실한 ‘용기’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갖거나 공부를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그것을 실물경제와 접목·실현시킬 수 있는 것 역시 ‘실력’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어쩌면 그는 통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는 항상 ‘내가 무엇인가’를 찾는 작업에 치중해 오면서, 진짜 입고 싶은 옷, 절대적인 옷, 절대적인 소재, 절대적인 마케팅이 필요함을 주장해 온 디자이너이다. 백화점의 유동고객들이 ‘모두 다 내 손님이였으면 좋겠다’고 말할만큼 욕심쟁이면서, 결 코 매장을 많이 전개하지는 않는 치밀함의 소유자가 ‘큰물’로 흘러가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가 말하는 새로운 변화의 시점은 좀 다르다. 그는 지금 남이 해주거나 자신이 해 온 포장속에 가려진 자신의 모습을 찾고 싶다는 것이 며, ‘세계를 모르고, 세계를 공략한다’는 말은 궤변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새로운 사업체 ‘갤러리 더 쇼’을 통한 패션 문화만들기, 그리고 런던에서의 새로운 학문 적 체험을 시도하고 있는, 디자이너 박윤수씨의 이야기다. ―디자이너에게 감성이 캐릭터라면, 지성은 마케팅이죠. 작품활동과 판매현황이라는 것에 대 해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습니까. . ▲물론, 세상은 두가지의 조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컬렉션이란 것 역시, 디자이너들이 얼 마큼 공부했는가를 시험받는 무대이므로, 끊임없이 해야 하는 작업이죠. 기본적으로, 박윤수 올스타일은 디자이너 브랜드이지만, 대중에게도 친근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업화된 매뉴얼 대응으로 10대의 무성주의를 30~40대까지 끌어올리는 새로운 감각제안도 필요하고, 대중과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죠. 단품군을 강조해서 전개하는 것 도 하나의 방법인만큼, 그점에서 아주 많은 역점을 두고 있죠. ―그런 멋진 조화를 위해서는 많은 경영 노하우가 필요할텐데, 구체적인 방법이 있다면, ▲몇년전 일본에 갔을 때, 패션매장에서 바코드재고관리를 하고 있는 유통시스템에 충격을 받았죠. 87년 모든 관리을 전산화로 돌려버렸어요. 그때 비웃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지금 누 구도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없죠. 그쪽 면에서는 많은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니까, 그건 하 나의 정보의 보고가 된 것입니다. 별로 숫자는 좋아하지 않지만, 봐야 하는게 경영자이자, 디자이너인 나자신의 숙명인만큼, 이제 컴퓨터 자체가 서류가 되어 버렸다고 할 수 있겠죠.(웃음) 런던에 가 있어도,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결제하고 판매현황을 체크할 수 있으니까, 얼마나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지 몰라요. 거리 패션에서 그들의 감각을 체크하고, 새로운 학업도 배우고, 사업도 동시 병행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니, 즐거운 일이죠. ―갤러리 더 존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십시오. ▲몇년전부터 본사의 1층과 2층 150평정도의 공간을 활용해서, 문화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 각을 했어요. 건물을 리뉴얼 하고, 약간의 살롱쇼를 할 수 있고, 식사도 할 수 있는 공간이 예요. 일단 만들어 놓고 보니까, 수입화장품 런칭쇼나 살롱쇼, 혹은 기업인들의 사교모임들 이 형성되면서, 패션의 상승효과가 생기더군요. 문화라는 것이 이렇게 확산되는 것이라는 사 실을 목격했죠. 패션이라는 것은 역시 단독으로 자라는 것이 아니거든요. 사람들의 라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법인명 : ㈜한국섬유신문
  • 창간 : 1981-7-22 (주간)
  • 제호 : 한국섬유신문 /한국섬유신문i
  • 등록번호 : 서울 아03997
  • 등록일 : 2016-11-20
  • 발행일 : 2016-11-20
  •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다산로 234 (밀스튜디오빌딩 4층)
  • 대표전화 : 02-326-3600
  • 팩스 : 02-326-2270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종석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김선희 02-0326-3600 [email protected]
  • 한국섬유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한국섬유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