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웨어 전문 상설할인타운 부각
분당 수내동은 골프웨어 전문 상설할인타운으로서 확연하게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타 상설할인타운이나 패션로데오거리가 10대에서 40대에 이르는 폭넓은 고객층을 겨냥하고 중저가부터 고가까지 수많은 브랜드가 입점돼 있는 반면 수내동은 소수의 명품 브랜드 위주로 구성돼 있다.
‘엘로드’, ‘레노마스포츠클럽’, ‘슈페리어’, ‘핑’, ‘블랙앤화이트’ 등 하이프레스티지존을 겨냥한 명품 골프 브랜드가 집합돼 있어 목적성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겐 더 없이 쇼핑하기 좋은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골프웨어가 아닌 매장의 경우에도 철저히 30-40대를 위한 숙녀복, 신사복을 전개하고 있다.
‘LG패션’과 ‘줄리앙’ ‘몽띠꼴’의 경우가 그러하며 ‘LG패션’내에서는 ‘닥스’골프도 만나볼 수 있다.
최근에는 ‘명품골프웨어할인점’과 ‘가피’가 들어서면서 구색이 한층 완벽해졌다.
‘명품골프웨어할인점’엔 ‘까스텔바작’, ‘던롭’, ‘먼싱웨어’, ‘MU스포츠’ 등 7개의 수입브랜드가 입점돼 있어 수입 골프 웨어를 원하는 고객의 발길도 잦아지고 있는 것.
분당 수내동을 찾는 소비자의 대다수는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면서도 교육수준이 높은 전문직 종사자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들은 브랜드 밸류에 대한 판단력이 높고 선호도가 강하나 합리적 구매 성향이 높은 특색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용인, 성남, 서울 뿐만 아니라 수원 등 주변 도시에서 수내동을 찾아오는 고객이 증가하는 등 상권이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수내동은 타패션타운에 비하면 외진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가의 수도 적은 편이다.
그러나 바로 이 특성이 역으로 장점화되고 있다.
북적거리는 것을 싫어하고 브랜드 선호도가 뚜렷한 고객들에겐 여유롭고 편안하게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
또한 멀리서 구매 목적을 가지고 찾아 오는 소비자가 많아 방문고객당 효율이 높다.
즉 엄선된 브랜드만이 입점돼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골프할인타운이라는 뚜렷한 컨셉이 소수의 소비자만을 위한 패션거리라는 점을 부각시켜 높은 호응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인 터 뷰>
최 경 수 <상가번영회 총무>
하이프레스티지존 목적구매 용이
12개 업체로 구성된 수내동 상가 번영회는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할인타운 전체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록 수내동 할인타운이 점포수가 현저히 적기는 하나 국내 유일의 ‘골프웨어 전문 할인타운’이라는 점에서 강하게 차별화되어 있다.
특히 명품 브랜드만이 모여있어 하이프레스티존 골프웨어를 목적 구매하기에는 가장 좋은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강남권에서 찾아오는 고객이 50%를 넘고 있으며 대부분이 수내동 할인타운을 자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다.
이들은 한산한 거리를 즐기고 있으며 골프웨어들이 밀집돼 있어 쇼핑이 편안하다고 느낀다.
150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무료 주차장은 고객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것이다.
앞으로 수내동 상가 번영회는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에 주력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밀착형 홍보에서 벗어나 좀 더 광범위한 상권을 목표로 지속적인 홍보를 펼치고자 한다.
최근에 전단지 30만부를 제작, 성남과 용인 위주로 배포했었다.
차후엔 강남 등 서울지역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각 매장보다는 수내동 할인타운의 전체 홍보에 더 치중하고 30-40대 고객에게 집중적으로 포커스를 맞출 것이다.
<엘로드 매장>
수내동 할인타운 형성 주도
브랜드 가치 보전 최우선
87년에 오픈된 ‘엘로드’ 상설할인 매장은 현재의 수내동 골프웨어 전문 할인 타운을 있게 한 장본인이다.
당시 한적한 곳에 의류 매장을 오픈한다는 것은 일종의 도박(?)이었다.
또한 앞으로의 가능성을 점치는 것 또한 쉽지 않았다.
그러나 상설할인매장의 특성과 상권을 정확히 파악하고 오픈을 결정지었다.
우선 분당 입주자들은 서울에서 이전해온 전문직 종사자들이 주를 이루었으며 강남 상권의 부유층 유입이 가능하다는 것.
이와 함께 상설할인 매장의 특성상 주패션거리보다는 변두리에 위치하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이유였다.
즉 브랜드 밸류가 보전되고 정상매장과 상설매장이 동시에 흥할 수 있으려면 정상매장과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취지아래 추진된 ‘엘로드’ 상설할인매장은 본사와의 협조와 ‘엘로드’ 브랜드의 성장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해 왔다.
이후 타 명품 골프웨어 브랜드들이 입점되면서 자연스럽게 골프웨어 전문 할인타운이 구성되었다.
현재 월 1억을 너끈히 넘기는 매출을 보이고 있는 ‘엘로드’ 상설할인매장은 아울렛 매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