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별 제품 차별화로 난관 극복 나섰다사양산업 불명예 씻고 각社별 최고급라인 전개 ‘거듭나기’ 박
넥타이 업계가 유통 특성에 따른 제품 차별화와 고급화를 통해 난관극복에 나섰다.
최근 몇 년간 잡화 시장은 많은 변화를 보였다.
넥타이 매장이 남성복층으로 이동하면서 매장의 면적이 많이 축소됐다.
동시에 1층 잡화매장에서 섬유잡화 브랜드들은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나마 한정적인 매장에서 각 업체들은 더 나은 위치와 더 넓은 면적을 차지해야 하는 ‘땅따먹기’ 놀이를 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넥타이 업체들은 신규 브랜드 런칭은 엄두도 못내고 있으며, 점점 설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반면 피혁 잡화시장은 늘어나는 신규브랜드와 매출 호황으로 층 전체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했고, 올해 하반기에도 10여개가 넘는 신규 출시로 바이어들은 어떤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지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따라서 넥타이 전문업체들은 사양사업이라는 불명예를 씻기 위해 각 업체별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기존 백화점 판매 위주의 라이센스 브랜드들은 ‘차별화 부재’라는 문제점을 지적하며, 각 브랜드별 차별화 전략과 브랜드 특성을 살리기 위한 특화 상품이나 기획을 남다르게 구현할 방침이다.
기능성 제품, 최고급을 지향하는 특화 상품, 고급 라인 전개 등 차별화를 실천한다는 것.
또한 최근 몇 년간 백화점 시장의 한계성을 느낀 업체들은 유통 다각화를 주장하며 할인점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할인점의 경우 몇몇 할인점 전문 브랜드만이 입점했던 상황이었으나, 최근 몇년간 백화점 전문 브랜드들이 방향을 선회하고 있어, 할인점 내에서의 업체간 시장 선점이 더욱 치열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신유통으로 부각하고 있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마그넷 등 할인점을 공략하기 위해 업체들이 브랜드를 런칭하거나 영업력을 정비하고 나섰다.
각 할인점은 하반기 신규점 오픈을 서두르고 있어, 시장 확대 가능성이 크다.
또 기존에는 식료품, 생활용품 비중이 컸으나 패션 의류상품의 비중을 늘릴 계획이다.
할인점은 20%라는 백화점 대비 저렴한 수수료와 행사를 강요하거나 직기 부담, 상품 물류비 부담이 작기 때문에 입점 업체들에게 호응이 높다.
소유즈 21은 캐릭터 넥타이 ‘인터크루’를 런칭해 롯데마그넷 위주 판매로 호응을 얻고 있으며, 네크피아 인터내셔날은 할인점 전문 브랜드 ‘DUM’ ‘모닝갤러리’를 전개한다.
이외 나경에스에이는 ‘게파드’ ‘니꼴’을, 정성가족은 ‘마리넬라’를 할인점 브랜드로 육성, 판매망을 넓혀나간다는 방침이다.
닥 스
골드 넥타이 ‘화제 집중’
발렌타인(대표 김인헌)의 ‘닥스’는 백화점 매출 1위라는 입지를 굳건히 지키며 5개 백화점 평균 15% 이상 신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올해 F/W에는 ‘골드 넥타이’를 기획하여 럭셔리 트랜드를 제안하는 한편, 최고급을 선호하는 소비자에게 희소 가치를 선사할 계획이다.
‘골드넥타이’는 24K 금 1.5돈을 제직된 원단위에 프린팅하여 100% 핸드메이드에 의한 제조로 최고급을 지향한다.
또 안감, 보조라벨, 메인라벨까지 금을 섞어 제작했다.
금은 전자파 차단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기능성 제품으로서의 가치도 가진다.
서울 A급 5개 매장에 3-4패턴만을 판매함으로써 골드넥타이를 소유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고자 하는 방침이다.
선물용으로 기획된 ‘골드넥타이’는 얇게 코팅돼 구김에 약하고, 마찰에 의한 칼라 변색의 단점이 있지만 착용 회수는 제한적일 것이라 판단, 고급 선물로서 희소 가치가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한편, ‘닥스’는 닥스 오리지널 패턴을 자체 개발 성공함으로써, 하반기부터 선보인다.
정통 오리지널 체크 제품으로 닥스의 클래식과 고급스러움을 더욱 부각시킨다는 방침이다.
아쿠아스큐텀
기능성 氣넥타이 출시
GM인터내셔날(대표 윤종현)의 ‘아쿠아스큐텀‘은 기능성 제품 ‘氣(기)넥타이’를 출시한다.
‘氣넥타이’는 액상원적외선 생산 벤처기업인 팔죤과 기술 협력으로 생산하는 것으로, 제품 일부 또는 전체로 진행할 계획이다.
‘氣넥타이’는 해송잎, 삼나무, 초마황 등 총 36가지 약초에서 추출해낸 식물성 원적외선을 액상으로 생산하여 넥타이 심지에 투입시키는 방법으로 제조된다.
미세혈관 확장, 혈액순환 촉진으로 근력강화, 신진대사강화, 심폐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 및 한국의류시험 연구소에 의해 검증되었다.
기능성 제품을 포함, 고급화 전략을 내세운 ‘아쿠아스큐텀‘은 영업관리 면에서도 선진기술을 도입 전문화 정책을 펼친다.
업계 최초로 실행되는 ‘오더관리시스템’은 전 제품에 품번을 매겨 전산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정확한 물품관리 및 재고량 파악에 신속성을 더 할 수 ?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