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대표 박주만)에서 올 상반기 동안 어떤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을까. 최근 옥션이 발표한 ‘2011년 상반기 히트상품 10’ 리스트에 따르면 ‘알뜰 상품’이 대거 포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묘년 상반기 유통가를 점령한 키워드는 단연 ‘고물가’다. 최근 1년간 글로벌 유동성 확대로 인해 국내 물가가 치솟고 있기 때문. 이 가운데 소비자들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용량 대비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100~200개 이상의 대용량 제품을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일본 방사능 유출과 중국 발 중금속 황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물티슈 등 관련 상품의 인기가 높았다.
한편, 올해는 특히 연예인의 인기를 등에 업고 입소문을 탄 상품들이 상반기 매출 상위권에 진입했다. 여성 연예인을 비롯, 남성 연예인들의 백팩 패션이 인기를 끌면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백팩이 꾸준한 판매고를 올렸다. 그 외에도 상반기 히트작 SBS 드라마 ‘시크릿가든’ 속 현빈과 하지원이 착용했던 뉴발란스, 나이키(루나) 브랜드 운동화 등 일명 ‘시크릿가든 운동화’가 2만5000개 이상 판매되며 10위를 차지했다. 이 제품은 다른 온라인 몰에서도 한때 품절 사태를 일으킬 만큼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영업총괄 유수종 부사장은 “국내 물가 상승률이 소비자들의 심리적인 저항선을 돌파하면서 전상품군에 걸쳐 저비용 고효율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며 “하반기 공공 요금 인상 등 물가 상승 압박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관련 제품의 판매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옥션이 이번에 선정한 히트상품 목록은 올 1월1일부터 6월1일까지 옥션에서 판매된 제품들 가운데 판매량, 전년대비 증가율, 30여 명의 옥션 CM추천, 인기키워드 순위 등 4가지 기준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