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조림의 캔 재질은 주로 주석이나 스테인리스스틸과 알루미늄이 사용된다. 식품과 접촉하는 내면에는 녹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에폭시수지 코팅이 이용된다. 에폭시수지는 내분비계 교란물질인 비스페놀 A(BPA)가 원료물질로 사용된다. 통조림 식품의 보관·유통 과정에서 BPA가 식품으로 극미량이라도 용출되지 않도록 캔에 대한 BPA 규격을 설정하고 있다.
통조림 캔에 대한 BPA 규격은 우리나라와 유럽연합이 0.6ppm 이하로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미국과 일본은 별도의 기준이 없다. 통조림 식품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캔 자체로 직접 조리하지 말아야 한다.
캔을 직접 가스레인지 등에 올려놓고 바로 조리해 먹을 경우 뜨거워진 용기에서 비스페놀 A가 용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유리제, 금속제 기구를 사용해 조리해야 한다. 또 한번 개봉한 캔은 오염되지 않도록 먹을 양만큼만 덜어 섭취하고 남은 음식은 유리나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통조림 개봉 후 식품을 그대로 캔 채 보관하면 뚜껑이 제대로 밀봉되지 않아 미생물에 오염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과일통조림의 주석도금 캔은 외부 산소와 접해 부식이 빨라진다. 통조림 식품은 구매 시 찌그러지거나 녹슬고 팽창된 제품은 피하고,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