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피 디자이너는 곧 기술자
“모피 디자인은 털의 모장과 사이즈, 염색 공정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은 작업입니다. 숙련된 디자이너가 되기 까지는 시간도 많이 걸리는 편이고요. 하지만 제품이 나오기 전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구상하는 과정이 저에겐 가장 즐거운 시간이에요.” <사진 좌 진도모피 박샛별 디자이너>
지난 달 열린 제2회 2015 아시아 퍼 디자인 쇼케이스에서 한국을 대표해 독특한 창작세계를 선보인 진도모피 박샛별(33) 디자이너는 올해로 9년차가 됐다. 의상디자인학과 동기들이 일반 패션회사를 택할 때 그는 퍼(fur)가 주는 매력에 빠져 남들과는 조금 다른 행보를 택했다. 그는 “흔하지 않은 디자인이기 때문에 배워두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입사를 선택했다”며 “우븐 디자인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지만 퍼 디자인은 로스를 최대한 줄여야 하기 때문에 기술적 자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모피 디자인은 구상과 결과물이 딴판으로 나오기로 유명하다. 털마다 볼륨 차이가 다르고 모장(털 길이)이 다르기 때문에 예상했던 디자인 그대로 나오지 않는다.“결과물이 예측되지 않아서 더 재밌는 것 같기도 해요. ‘헉’ 하는 경우와 생각보다 잘 나온 경우가 있는데 초반에는 헉소리가 끊이지를 않았죠. 그런 시행 착오가 지금까지 성장해 올 수 있었던 비결이 된 것 같아요.”
모피 제품 한 스타일이 완성되기 까진 평균 2달 정도가 소요 된다. 스케치를 마친 후 광목 소재를 사용해 가봉을 하고 공장에서 제작하는 과정이다.
“현재 진도모피와 엘페, 두 브랜드의 디자인을 함께 맡고 있는데 각자의 개성을 살려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는 만큼 내년부터는 두 브랜드 모두 잘됐음 좋겠어요. 그리고 언제가 될 지는 모르지만 훗날 제 이름을 건 오더메이드 모피 샵을 런칭하고 싶어요. 그러려면 기획부터 제작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선수’가 되어야겠죠. 그 날까지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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