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매스·생분해도 시험 인증, 국내외 기업 지속가능성 실증 지원 강화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바이오베이스(biobased), 생분해, 화학 분야의 시험·인증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며, 글로벌 탄소중립 및 EU 그린딜 정책 달성을 위한 공동 목표를 추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KATRI시험연구원은 업무협약에 앞서 지난 3월 28일 TUV SUD로부터 CARAT 공인시험기관 자격을 획득함으로써,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 기업도 KATRI 시험성적서를 기반으로 TUV SUD 바이오매스 및 생분해도 인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아시아 최초 EU권역 바이오베이스(Biobased) 인증 시험서비스 제공
2017년부터 가속질량분석기(AMS)를 사용한 바이오탄소 함량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온 KATRI시험연구원은 이번 자격 획득으로 아시아 최초로 EU권역에서 통용 가능한 바이오베이스 인증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
TUV SUD는 전문가 그룹을 통해 광범위한 산업 분야의 기업들에게 지속가능성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친환경 제품 개발, 에너지 절약, 환경 오염 감소 등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
KATRI시험연구원은 생분해, 바이오베이스와 함께 미세플라스틱, 재생 PET감별 서비스 등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전남도와 여수시의 지원을 받아 산업부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표준개발 및 평가 기반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여수시에 관련 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이 사업은 기술·소재·제품·평가·인증 플랫폼을 구축하여 국내 기업들의 바이오화학 산업 전환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