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패션머티리얼(대표 김창호)의 투습 방수 기능성 원단 ‘네오벤트(neo VENT)’가 지식경제부가 선정한 2012 세계 일류 상품에 선정됐다. ‘네오벤트’는 1984년 국내 최초 개발에 성공한 습식 코팅 방식의 투습 방수 원단인 ‘하이포라(HiPORA)’를 잇는 제품으로 기존 제품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당시 습식 코팅은 일본 등 선진 기업의 기술장벽이 높아 여타 업체들은 도전할 엄두도 못낼 만큼 제품화가 어려웠던 분야다.
코오롱은 코팅용 수지부터 공정 변수에 이르는 연구소의 체계적인 기술 개발과 코오롱FM 대구공장의 전신인 한국염공의 현대적인 공정 관리를 통해 제품 개발에 성공했다. 이후 코오롱은 ‘하이포라’에 기술 트렌드, 고객 니즈 변화를 반영해 이전 제품과는 수준의 차원이 다른 지금의 ‘네오벤트’를 탄생시켰다. <사진 : 코오롱패션머티리얼이 ‘네오벤트’를 출시한 전시회 모습>
‘네오벤트-W’는 전통 폴리우레탄 습식 코팅의 기능성을 대폭 개선했다. 라미네이팅 제품인 ‘네오벤트-P’, ePTFE멤브레인을 적용한 ‘네오벤트-F’, 초경량 특수 멤브레인 제품인 ‘네오벤트-skinewb’ 등 기능별로 다양한 제품군을 만들었다. 가장 큰 고객은 노스페이스로 1위 공급자에 올라 있고 콜럼비아스포츠웨어는 공인 기관 품질 검사 대신 코오롱FM의 자체 품질 검사 결과를 인정하고 있다.
마운틴하드웨어, 잭울프스킨, 데카슬론 등 미주 및 유럽의 글로벌 대형 브랜드들도 이 제품을 애용하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의 폭발적 성장과 더불어 매출은 매년 20%씩 성장하고 있다.
코오롱FM은 지속적 투자와 제품 개발로 향후 ‘네오벤트’를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소재 브랜드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지식경제부는 수출 품목 다양화와 고급화, 미래 수출 동력 확충을 위해 제품과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발표하는 세계일류상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